윤리규범 Q&A

1

회사가 생각하는 윤리경영이란 어떠한 것인가요?

Q
질문

기업이 윤리규범을 제정한 후 이를 위반하면 제재를 하는 등 구성원들을 강제로 참여하게 하는 것은 윤리경영의 근본적인 취지에 어긋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진정한 윤리경영은 구성원 모두의 자발적 참여가 중요한 것이지 회사의 강제성 또는 처벌위주의 윤리경영을 추진하는 것은 다소 바람직하지 않다라고 봅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우리 회사가 생각하는 윤리경영은 과연 어떠한 것인가요?

A
답변

윤리경영이란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에 대한 가치를 극대화하여 사회적 책임의 수행에 기여하고자 하는 경영기본이념을 경영활동에서 적극적으로 실천하는 것”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윤리경영의 근본취지를 올바르게 이해하지 않고 형식적으로 규범의 해석에만 치우치면 윤리적 경영에 대한 오해와 부정적 인식들이 나타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현재 제정된 윤리규범과 실천지침은 업무수행에 있어서 구성원 모두가 윤리경영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실천하기 위한 구체적인 가이드 라인임을 주지하시고 윤리경영을 구성원의 행동이나 사고를 속박하고 이를 근거로 처벌하는 강행규정으로 생각할 것이 아니라 기업의 구성원으로써 기본적 책무를 실천해 나가자는 취지를 이해하고 적극 실천할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2

영리활동을 목적으로 하는 기업이 사회적 책임까지 수행해야 한다는 것은 실현가능성이 없는 모호한 얘기가 아닐까요?

Q
질문

날로 치열해가는 경쟁 속에서 법규를 준수하면서 현실적인 목적인 수익 창출도 달성하기 어려운 환경인데 이러한 부분을 넘어서 사회 규범까지 책임으로 인식하고 준수해야 한다는 것은 다소 비현실적인 얘기 아닌가요?

A
답변

최근의 여러 사태에서도 보듯이 투명하지 못한 기업이나 비윤리적으로 행동하는 기업은 시장으로부터 외면당하고 결국은 도태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는 깨끗하고 윤리적인 기업만이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이룰 수 있는 경영환경이 도래하였음을 나타냄과 동시에 윤리경영은 선택사항이 아니라 장기적 생존을 위한 필수과제임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윤리경영을 추진하는 것은 이와 같은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는 것으로 회사의 모든 구성원이 일상 경영활동에서 윤리경영을 실천함으로써 이해관계자의 신뢰를 얻고, 이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이루는 데에 그 목적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구성원 모두는 윤리경영이 한번 외치는 일시적인 구호가 아니라 회사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위해 우리의 기업문화를 구체적으로 실천하는 것임을 이해하고 윤리경영을 실천하는 데 노력하여야 합니다.

3

회사의 윤리경영 실천의지에 대하여 알고 싶습니다.

Q
질문

최근 국내외적으로 윤리경영의 도입과 운영은 필수불가결한 과제라고 생각됩니다. 우리 회사는 회사의 이익과 윤리규범의 준수사항이 상충되는 경우 이익의 손해를 감수하더라도 윤리적 의사결정을 지향할 수 있는 강한 실천의지를 가지고 있나요?

A
답변

CEO의 윤리경영에 대한 실천의지의 표명에서도 알 수 있듯이 윤리경영과 정도경영을 하고자 하는 회사의 의지는 확고합니다. 1954년 창립 이래로 윤리경영과 정도경영의 경영 철학은 회사 업무활동에 있어 기존의 잘못된 관행이나 환경에 맞지 않는 제도를 과감히 개선해 나가기 위한 실천적 노력으로 이어져 왔습니다. 또한, 회사는 윤리경영을 단지 형식적인 요건만을 충족시키기 위한 일회성 Campaign이 아니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인식하고 이를 실천하고자 하는 경영전략이자 회사 운영의 잣대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윤리적 경영기반아래 성취한 기업 성과야 말로 기업의 진정한 가치가 되고 이해관계자로부터 신뢰를 얻을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이룰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임직원 여러분과 경영진이 생각하는 윤리경영은 이러한 실천적인 노력과 윤리적 고민이 일상업무에 정착되는 과정이며 이를 통하여 회사의 가치가 함께 커가는 것으로 확신합니다.

TOP